건강상식

맥박이 느린이유

청령포인 2021. 3. 5.

어느날 갑자기 맥박이 느려지는 이유는 뭘까? 맥박이 느린이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맥박이 느린이유>

맥박수은 심장박동수와 동일하므로 맥박이 느리다는 것은 심장 박동이 정상보다 느리다는 것이며, 심장 박동이 정상보다 느리다는 것은 맥박수(심장 박동수)가 분당 60회 미만인 경우를 의미한다.

 

맥박(심장 박동)이 느려지는 이유는 심장을 박동시키는 심장의 전기전달체계에 이상이 생겼기 때문인데, 심장의 전기전달체계에 이상을 일으켜 맥박수(심장 박동수)가 분당 60회 미만으로 느려지게 하는 요인들은 아래와 같다.

 

1. 약물 부작용

교감신경차단제 성분이 포함된 약물을 복용할 경우 맥박이 느려질 수 있다.

 

2.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호르몬이 결핍되면 신체의 대사가 느려지면서 맥박이 느려질 수 있다.

 

3. 심장 전기전달체계 자체적 이상

심장 전기전달체계 자체에 이상이 생긴 경우 심장박동이 불규칙해지며 맥박이 느려지거나 빨라질 수 있다.

 

 

4. 심장계통 질환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등의 허혈성 심질환, 선천성 심질환, 심근증, 심장판막질환 등이 있을 경우 심장박동이 불규칙해지며 맥박이 느려지거나 빨라질 수 있다.

 

5. 노화

나이가 들면서 노화로 인해 신체의 대사가 느려지면서 맥박이 느려질 수 있다.

 

6. 꾸준한 운동

운동으로 신체가 단련된 경우 심장벽이 두꺼워져 심근의 수축력이 좋아지므로 맥박(심장 박동)이 느려질 수 있다. 통상 운동선수들은 일반인들보다 맥박수가 적은 편인데 바로 운동으로 심근의 수축력이 좋기 때문이다.

 

 

<정상 맥박수>

휴식 상태에서 성인의 정상 맥박수는 분당 60회~80회이다. 그러나 통상적으로 분당 60회~100회까지를 정상 맥박수로 본다.

 

심장의 전기전달체계에 문제가 생겨 맥박수가 분당 100회를 초과하는 경우를 '빈맥'이라고 하며, 맥박수가 분당 60회 미만인 경우를 '서맥'이라고 하고, 빈맥과 서맥을 합쳐서 '부정맥'이라고 부른다.

 

- 빈맥

맥박수가 분당 100회를 초과하는 경우.

 

- 서맥

맥박수가 분당 60회 미만인 경우.

 

- 부정맥

빈맥과 서맥을 합쳐서 부정맥이라고 부름.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