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빈혈 수치 7 ~ 9 정도면 심각한 빈혈일까?

청령포인 2020. 6. 18.

빈혈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다. 특히 40대 여성분들이 빈혈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빈혈 수치 7 ~ 9 정도면 변혈이 심각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빈혈이란 말초혈액 내의 적혈구 숫자가 감소하고 헤모글로빈(혈색소)의 농도가 정상 이하로 감소된 상태를 의미하므로, 헤모글로빈(혈색소) 수치로 빈혈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즉, 헤모글로빈(혈색소) 수치가 곧 빈혈 수치인 것이다.

 

 

성인 남자의 경우 혈액검사에서 헤모글로빈 농도가 13 미만이면 빈혈에 해당하며, 성인 여자의 경우 헤모글로빈 농도가 12 미만이면 빈혈에 해당하므로, 빈혈 수치가 7 ~ 9 사이라면 헤모글로빈 농도가 7 ~9 정도인 것을 의미하므로로 빈혈이 심각한 상태인 것이다.

 

 

<연령별 빈혈 수치>

① 17세 이상

남자는 빈혈 수치가 13 (헤모글로빈 농도 13g/dL) 미만이면 빈혈에 해당되며며, 여자는 빈혈 수치가 12 (헤모글로빈 농도 12g/dL) 미만이면 빈혈에 해당됨

 

② 임산부

빈혈 수치가 11 (헤모글로빈 농도 11g/dL) 미만이면 빈혈에 해당됨

 

③ 6세~16세

빈혈 수치가 12 (헤모글로빈 농도 12g/dL) 미만이면 빈혈에 해당됨

 

 

④ 6세 미만~6개월

빈혈 수치가 11 (헤모글로빈 농도 11g/dL) 미만이면 빈혈에 해당됨

 

 

<빈혈 증상>

① 쉽게 피곤하고 무기력하며, 피부가 창백하고, 산소 부족으로 가슴이 뛰고 아프기도 하며, 몸이 붓기도 한다.

 

② 계단을 오를 때나 등산할 때 숨이 차며, 현기증과 두통이 생기고, 집중력이 떨어져 정신이 흐릿해진다.

 

③ 손발이 차갑거나 저리기도 하며, 여성들의 경우 생리가 사라지기도 한다. 또 얼음, 생쌀 등을 먹는 이식증이 생기기도 하며, 식욕부진, 변비와 구역질 등이 동반될 수 있다.

 

 

<빈혈 원인>

가장 흔한 원인은 철분 부족이지만, 비타민 B12나 엽산이 결핍될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빈혈 예방>

평소 철분이 많이 함유된 시금치, 땅콩, 아몬드, 해바라기씨,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등을 충분히 섭취하고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야 하며, 만약 심각한 빈혈을 앓고 있다면 철분약제를 6개월 이상 복용해야 한다. 끝.

반응형

댓글